mac
16 posts
맥북 빠르게 초기화, imac 아이맥 초기화를 위한 부팅 디스크 만들기 (맥 초기화 USB)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와이파이 등으로 새 os를 설치할 때 10시간 이상 소요된다고 뜬 경우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편이 빠른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cOS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작업 전 준비 사항 8GB 이상의 USB 다운로드된 macOS macOS 다운로드 링크는 바로 아래를 참조하세요 macOS 다운로드 macOS Big Sur macOS Catalina macOS Mojave macOS High Sierra mac 기기에서 열면 app store 링크가 열립니다. 받기를 누르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파일이 열립니다. 계속을 누르지 않고 하단 독에서 우클릭하여 종료해주세요. 닫고 나면 ‘macOS 버전 이름 설치’라는 이름의 앱으로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용량은 12GB 정도입니다. 터미널을 열고 준비한 USB를 연결한 후 다운로드 받은 macOS 버전에 맞는 createinstallmedia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September 27, 2021
mac
[Shell] 폴더 개수 및 파일 개수 코드로 확인하기

❔ 폴더 개수 및 파일 개수 세기 쉘 스크립트에서 쉽게 폴더 내 파일/폴더 개수를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폴더 내 파일/폴더 리스트를 보여주는 커맨드인 에 옵션을 더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을 입력하면 권한과 유저명, 저장 시간이 보입니다. 이에 옵션을 더해 특정 폴더 내 폴더 개수, 파일 개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 폴더 개수 및 파일 개수 구하기 현재 폴더의 하위 폴더 개수 확인(현재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 개수 확인) 현재 폴더 내 파일 개수확인(현재 디렉토리의 하위 폴더 개수 확인) 현재 폴더에 포함된 하위 모든 폴더 개수를 확인 현재 폴더에 포함된 하위 폴더의 모든 파일을 포함한 개수 확인 ​ ❔ 폴더 개수 및 파일 개수 세기 📂 폴더 개수 및 파일 개수 구하기

September 16, 2021
linux
mac
맥 React Native 개발환경 구축하기

mac에서 React Native 개발환경 구축하기 ⚙️ 선행 설치 mac에서 React Native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먼저 설치되어야 하는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두 가지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어 있어야 React Native 개발에 필요한 다른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omebrew Xcode Xcode의 빠른 설치 방법은 이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xcode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실행 후 cmd + , 로 preference에 진입한 뒤 Locations > Command Line Tools를 Xcode로 설정합니다. ✅ 아래 프로그램들은 mac에서 React Native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데 모두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모두 다운받습니다. ⌚ Watchman 설치 페이스북에서 제작한 Watchman은 소스 코드의 변화를 감지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특정한 동작을 실행시키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이용하여 특정 변화…

August 19, 2021
mac
react
mac React Native 빌드 에러 : npm run ios 오류 (npm ERR! Exit status 1, SimError, code=405)

🔨 npm run ios 빌드 에러 해결 새로 만든 React Native 프로젝트 빌드를 시도하던 중 는 정상 동작하지만 와 는 빌드 에러가 계속해서 동일하게 반환됩니다. npm ERR! This is probably not a problem with npm. There is likely additional logging output above 오류가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오류 로그 이에 Exit status 1, This is probably not a problem with npm. There is likely additional logging output above 등을 수없이 검색하며 구글에서 동일한 빌드 오류시 소개하는 방법들을 직접 적용해보았지만 결국 podfile을 수정하니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 React Native 빌드 오류로 커맨드가 동작하지 않고 있다면 이 포스팅을 끝까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빌드 오류 해결 실패 아래는 실패한 방법들입니다. 여전히 로…

August 18, 2021
mac
react
[Mac] 맥 Ruby Update 업데이트 적용 방법

🟥 Mac에서 Ruby Update 방법 맥에서 루비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 아래 코드를 한 줄씩 차례대로 실행합니다. 2021년 8월을 기점으로 3.0.2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만, 시기에 따라 Mac에서 Ruby Update가 가능한 최신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커맨드로 설치 가능한 버전을 확인하려면 을 사용합니다. 버전 리스트를 반환합니다. 를 입력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Mac에서 Ruby Update가 완료됩니다. ✅ Mac에서 Ruby 버전 확인 버전을 확인하여 정확히 Mac에서 Ruby Update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아직도 이전 버전을 반환할 경우에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 Mac Ruby update 오류 😒 새 버전 적용 안됨 먼저 rbenv versions을 확인합니다. system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을 입력하여 버전을 System에서 3.0.2 버전으로 변경합니다. 다시 버전을 확인합니다. 제대로 버전이 바뀐 것이 확인되면 환경…

August 17, 2021
mac
macos/ios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 Mac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 Java 설치 확인 Mac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Java 설치가 선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을 통해 java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치된 버전이 있을 경우 숫자로 된 버전을 반환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이 링크🔗 를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Download Android Studio가 쓰여 있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관이 나오면, 최하단에 체크하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맥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인텔 맥과 m1칩을 사용하는 맥을 구분해야 합니다. 본인의 기종에 맞는 칩을 선택하면 dmg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dmg 파일을 실행하면 Install Type을 고릅니다. Custom을 선택합니다. ✅ 필자의 경우는 마지막 Android Virtual Device가 설치되어 있어 체크가 되지 않지만, 처음 다운로드할 경우…

August 17, 2021
mac
맥 ios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가상 기기 만들기

🚀 맥(Mac ios)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가상 기기 만들기 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 이후 가상 기기를 만드는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mac에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하려면 이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 만들기 Project가 아무것도 만들어지지 않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킵니다. 가운데 파란색 글자 More Actions을 클릭하여 AVD Manager에 접속합니다.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하여 Mac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 테스트용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를 만듭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가상 기기의 종류와 모델을 고르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TV,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태블릿 등 수많은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종 가상 기기의 실제 해상도와 화면 크기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골랐다면 우측 하단 Clone Device 버튼 …

August 17, 2021
mac
맥 Xcode 가상 기기 만들기 - simulator

🚀 맥 Xcode 가상 기기 만들기 이 포스팅은 맥 Xcode를 설치한 이후 가상 기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Xcode를 mac에서 빠르게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하려면 이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Xcode 가상 기기 만들기 애플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시뮬레이터로 가상 기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Xcode 설치만 되어 있으면 mac에서 애플의 가상 기기를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Xcode를 실행한 뒤 상단바에서 Xcode - Open Developer Tool - Simulator를 클릭하면 바로 가상 기기가 만들어집니다. 🔨 가상 기기 기종 변경 Simulator가 켜진 상태에서 상단바의 Flie을 클릭합니다. Open Simulator를 누르면 iOS, tvOS, watchOS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iOS를 고르면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 프로, 아이팟터치 등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종을 클릭하면 기종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

August 17, 2021
mac
[Mac] Rocket을 통해 키보드로 이모지 추가하기 (mac emoji)

✨ 맥에서 키보드로 이모지를 추가하는 방법 맥에서 키보드만으로 이모지(emoji)를 추가할 수 있다면 이모지 단축키 (ctrl+cmd+spacebar) 가 사용되지 않는 곳에 이모지를 추가할 때 굉장히 용이하고, 마우스를 통해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다 더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 입니다. 특히 VScode에서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할 때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아 이모지를 삽입하는 데 엄청난 불편함을 겪는 경우라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Mac용 이모지 삽입 프로그램인 Rocket을 설치하면 VScode 등 어디서도 쉽게 이모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Rocket 설치 이 링크🔗를 통해 dmg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로켓 아이콘을 Application 폴더로 드래그하면 Rocket이 설치됩니다. ⚙️ Rocket 사용법 (기본 설정) 먼저 Rocket을 실행합니다.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폴더에 가면 Rocket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클릭했을 때 아래…

August 17, 2021
mac
mac Cocoapods 설치 오류 해결방법 총정리

🥑 맥 Cocoapods 설치 오류 커맨드를 통해 cocoapods(코코아팟)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development tools 설치가 선행되지 않았을 경우, Ruby 버전이 낮을 경우 등 여러 경우에서 나타납니다. ✨ 맥 Cocoapods 설치 오류 해결방법 xcode-select 설치 맥 Cocoapods 설치 오류 해결을 위해 터미널에 을 입력하여 xcode-select을 설치합니다. 만약, 맥 Cocoapods 설치 오류가 해결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결과를 반환할 경우는 이미 xcode-selec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 이미 xcode-select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아래 다른 방법을 시도합니다. brew install ruby 맥 Cocoapods 설치 오류를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먼저 를 입력하여 ruby를 설치합니다. 설치 후 로 지정하여 cocoapods를 설치합니다. ❌ 이 방법도 동작하지 않을 경우 아…

August 16, 2021
mac
깃허브 토큰 인증 로그인으로 변경하기(github - personal access token)

🍻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3 git push 명령을 통해 개인 repo에 push하려고 하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반환되었습니다. 2021년 8월 13일부터 password authentication을 지원하지 않고, 퍼스널 토큰 (personal access token) 사용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github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personal access token 생성 우측 상단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여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으로 진입합니다. 좌측의 메뉴 3개 중 하단 Personal access tokens을 클릭하고 우측 Generate new token을 클릭합니다. 패스워드를 한번 더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Note, Expiration, Select scopes의 3개 항목을 설정해줍니다. Note 토큰에 대한 설명을 자유롭게 기재합니다.…

August 14, 2021
mac
git
맥 터미널에 이모지를 나타내는 방법

✨ Mac 터미널에 이모지 추가 Mac에서 터미널에 이모지가 노출되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 필수 선행 세팅 환경 Iterm2 oh-my-zsh 이 두 파일을 반드시 설치한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사용중인 쉘의 환경 변수 설정파일에 접근해야 합니다. 사용중인 쉘 확인은 을 입력하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zsh 쉘을 이용할 경우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 zsh에서 세팅 또는 로 파일을 열고 하단으로 내립니다. 랜덤으로 이모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새로 열 때마다 이모지가 변경되게 하려면 해당 파일의 최하단에 아래 코드를 넣습니다. 이 코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터미널을 열었을 때 기존의 내 컴퓨터 정보 대신 직접 설정한 이름 ‘jamie’와 ”🔥” ”🐻” ”💛” ”🔥” ”🦊” ”🦋” ”🌈” ”🍻” ”🚀” ”🦊” 이모지들 중 한 개가 랜덤으로 보일 것입니다. 잘 보이는지 확인을 위해 로 수정한 파일을 새로고침합니다. 터미널에 이모지…

August 10, 2021
mac
VScode 터미널 폰트 깨짐 현상 해결하기

💔 폰트 깨짐 현상 Mac에서 VScode를 처음 사용하거나 초기화하여 재설치했을 경우 한글과 이모지 등의 글자가 깨져보일 수 있습니다. 또 아래처럼 커스텀 터미널 테마가 깨져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폰트 설정을 변경해주는 것만으로도 빠른 해결이 가능합니다. 적용할 폰트는 입니다. 이 링크🔗 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적용 📁 .vscode/setting.json 다운로드한 뒤 VScode 워크스페이스 안에 .vscode/setting.json파일이 있다면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 VScode Settings 로 settings에 진입해 검색창에 font를 검색하면 왼쪽 목록에서 터미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Font Family 란에 를 그대로 붙여넣습니다. Mac VScode 터미널 폰트 깨짐 현상이 바로 해결됩니다.

August 06, 2021
mac
[Mac] VScode 완전 삭제 후 재설치(기존 설정 초기화 방법)

💔 VScode 초기화 Mac에서 여러 이유로 기존의 설정을 완전히 삭제후 VScode를 새로 설치하려면 터미널에서 아래 코드를 입력합니다. 실제 VScode 파일의 설정 경로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code 이지만 터미널에 입력할 경우 공백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어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한 폴더 밖으로 나와서 code 폴더를 삭제합니다. VScode를 재설치하면 모든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 💔 VScode 초기화

August 05, 2021
mac
맥 Xcode 설치 멈춤 해결하기

💻 Mac Xcode 설치 Mac Xcode 설치가 느리고 계속 멈춰 아무리 기다려도 설치되지 않는 경우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다운로드 중일 경우 : Xcode를 App Store를 통해 설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링크를 찾을 수 없는 경우 : Xcode 설치 오류가 생기거나, 설치 멈춤 현상이 나타날 경우 접속하라고 여러 곳에서 소개된 해당 링크 (http://developer.apple.com/download/more)는 더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한 다운로드를 중단하고, 2021년 8월 기준 정상 작동하는 이 링크🔗 에서 다운로드하면 Xcode 설치 멈춤 현상 없이 빠르게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링크 접속 후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Xcode13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 macOS 11.3 이전 버전에서는 다운로드가 완료되어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Xcode 13 이전 버전 다운로드 이전 버전 다운로드는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전 버…

August 01, 2021
mac
리눅스/맥 폴더 내 전체 파일 압축풀기

🔓 Mac에서 Finder 새 창 없이 압축풀기 Mac에서 여러 폴더를 압축 해제할 경우 계속 새 창이 뜨는데, 이러한 방해 없이 모든 폴더를 전체 압축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cd 명령을 통해 압축파일이 있는 폴더애 진입한 후 입력합니다. 📂 전체 폴더 압축파일 한 폴더에 풀기(폴더 구분 없음) 🗂 각각 폴더명으로 압축풀기(파일명의 하위 폴더로 구분) for> 혹은 > 표시가 생긴 다음 줄에 아래 명령어를 한 줄씩 입력합니다. 💻 입력 화면 🔓 Mac에서 Finder 새 창 없이 압축풀기 📂 전체 폴더 압축파일 한 폴더에 풀기(폴더 구분 없음) 🗂 각각 폴더명으로 압축풀기(파일명의 하위 폴더로 구분) 💻 입력 화면

July 29, 2021
linux
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