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7 posts
git 명령 취소 (pull, merge, commit, add 되돌리기, git pull 취소)

🧑‍💻 git 명령 취소 방법 git을 사용하다 보면 잘못된 커밋 메세지나 추가, 브랜치 혼동 등 많은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커맨드로 git pull 취소, git commit, git add, git merge 등의 명령들을 취소하고 되돌릴 수 있습니다. 🚀 git pull 취소하고 되돌리기 (ex.git pull origin main) 위 코드로 간단하게 깃 풀 취소가 가능합니다. 🔻 git merge 취소하고 되돌리기 📮 git commit 취소하고 되돌리기 한 단계 앞 commit이나 commit을 실행하기 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 git add 취소하고 되돌리기 등의 커맨드를 사용하여 commit할 대상을 추가했더라도 실행 취소가 가능합니다. git pull 취소, github merge 취소, git commit 취소, git add 취소 등 명령을 취소하고 되돌리는 방법 🧑‍💻 git 명령 취소 방법 🚀 git pull 취소하고 되돌리기 🔻 gi…

September 10, 2021
git
깃허브 토큰 인증 로그인으로 변경하기(github - personal access token)

🍻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3 git push 명령을 통해 개인 repo에 push하려고 하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반환되었습니다. 2021년 8월 13일부터 password authentication을 지원하지 않고, 퍼스널 토큰 (personal access token) 사용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github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personal access token 생성 우측 상단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여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으로 진입합니다. 좌측의 메뉴 3개 중 하단 Personal access tokens을 클릭하고 우측 Generate new token을 클릭합니다. 패스워드를 한번 더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Note, Expiration, Select scopes의 3개 항목을 설정해줍니다. Note 토큰에 대한 설명을 자유롭게 기재합니다.…

August 14, 2021
mac
git
[git] push error 해결 - src refspec main does not match any

❌error: src refspec main does not match any git push를 진행하니 아래와 같은 error: src refspec main does not match any 오류가 반환되었다면 git repo(저장소)이름이 바뀌는 등 origin url에 영향이 가는 수정을 한 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it repo(저장소) 이름을 변경해서 remote url이 변경되었다면 정상적으로 push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제는 git을 초기화 한 후 add나 commit을 시행하지 않은 채 push를 진행하려고 해도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 remote url이 변경되었을 경우 먼저 git 저장소에 연결된 origin을 삭제합니다. github 저장소의 바뀐 url을 등록합니다. origin에 바뀐 url이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commit할 사항이 있으면 commit 후 Push합니다.

August 10, 2021
git
github fatal: Authentication failed 에러 해결

🔨 fatal: Authentication failed for 에러 git 저장소에 git add, git commit까지 완료하였으나 git push를 진행하니 에러가 반환되었습니다. git remote -v를 확인했지만 origin 연결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기억을 더듬어본 결과 갑자기 로그인이 안 되어 password를 변경했기 때문에 반환된 오류로 판단했습니다. 설정했던 origin을 삭제하고 다시 remote add를 진행하라는 글도 많았으나 캐시를 지워주고 비밀번호를 재등록하는 편을 선택했습니다. 💻 코드 입력 git credential cache를 초기화시킵니다. 그 이후 다시 git push를 진행하면 username, password를 재등록할 수 있습니다. vscode로 진행할 경우 상단에 username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노출됩니다. git - fatal: Authentication failed for 에러가 해결되었습니다. 🔨 fatal: Authen…

August 10, 2021
git
[git] github pages 프로젝트 페이지 지우기(gh-pages 삭제)

🔪 gh-pages 삭제 Github Pages 기능을 이용해서 배포 후 프로젝트를 삭제하려고 할 때, gh-pages branch를 삭제하지 않으면 계속 웹에 노출되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레포지토리 setting - Pages에서 어떤 형태의 도메인도 없이 아래 사진처럼 표시되어야 합니다. 💻 코드 입력 github 레포지토리의 gh-pages branch를 삭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래 코드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코드를 입력한 뒤 다시 Pages를 확인하면 연결된 branch가 None으로 변경되어 있으며 Github pages가 비활성화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제 더이상 레포지토리 내용이 웹에 게시되지 않습니다. 🔪 gh-pages 삭제 💻 코드 입력

August 10, 2021
git
[git] git-secret으로 github repo에서 .env파일 참조

🕸️ .env 배포 오류(build error) 이 블로그는 푸터에 링크🔗된 테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Gatsby 블로그입니다. 제작자분께서 배포해 주신 테마에 검색 플러그인을 추가하고자 커스텀하였지만 로컬에서 등은 가능하되 Netfliy나 Vercel 에서 배포하려고 할 때는 계속해서 실패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바로 파일에 가 추가되어 있어 github repo에는 push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Netfliy나 Vercel 에서 배포할 때는 파일에서 를 삭제하고 를 포함해서 Private repo로 업로드해도 되겠지만 지금은 Github Pages에 커스텀 도메인을 연결하여 배포했기 때문에 Private repo를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git-secret을 통해 .env파일을 암호화시키고 업로드합니다.⬆️ 🍎 Mac에서 설치 🔧 사전 설치 기본적으로 git은 당연히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 key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gpg (GnuPG…

August 06, 2021
git
Github에 처음 파일 올리기(Repository 생성 및 git push)

🤖 Github에 처음 가입했을 경우 처음 Github에 가입한 후 Repository를 만들면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이 Github 사이트 내 나의 Repository와 나의 컴퓨터, 즉 로컬을 이어주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먼저 로컬 컴퓨터 특정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Github Repository에 모두 업로드해보겠습니다. 🔧 내 컴퓨터에 Git 저장소 생성 일단 Git이 로컬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 설치된 Mac의 경우 명령으로 brew를 통해 Git을 설치합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경우 이 곳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 Github 로그인 github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가입 시 사용한 username과 email을 사이에 입력합니다. ⚙️ 로컬에 Git 저장소 생성 로그인 후 깃허브에 올릴 파일이 위치한 폴더로 진입합니다. 내에 있는 파일 전체를 업로드하려면 로 해당 폴더에 진입합니다. 원하는 폴더에 진입 후 을 입력해…

July 31, 2021
git